• 류현모 교수
    성별정체성 혼란을 가진 청소년들을 대하는 법
    젠더불쾌증 임을 밝히는 청소년이나, 젠더확정 치료를 받았다가 그 결정을 후회하는 청년 혹은 그들의 부모를 만나면 어떻게 대해야 할까? 첫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여 과잉 반응하거나 피하지 않는 것이다. 모든 전도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을 편안하게 대하고 친구가 되어주는 것이 급선무다. 함께 있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껴지고, 서로 간에 신뢰가 생기면 자주 만나게 될 것이고, 고민을 스스로..
  • 신동만 장로
    한민족 비상(飛上)의 원천, 성경(聖經) (2)
    천지창조의 질서와 인간의 원죄를 모르는 사람들은 성선설이니 성악설이니 하며 논쟁을 벌인다. 특히 좌익사상에 매몰된 좌파들은 인간의 본성을 모르고 순진한 생각으로 힘이 없으면 돌봐줘야지 왜 침략하여 쳐들어오느냐고 항변한다. 이들은 눈에 보이고 듣는 세상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하며 사는 인생들이다. 이성과 감성을 초월하는 영적인 세상이 존재함을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전교조 교사들은 창조의 질서와..
  • 광명 햇빛
    [구원론] 의롭다 칭하시는 근거(1)
    성경에서 칭의 교리는 어떻게 죄를 지은 죄인이 죄 사함을 받고 무한히 의롭고 공평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은총을 받을 수 있는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룹니다. 다시 말해, 거룩하신 하나님이 죄를 지어 정죄 받은 죄인을 용서하실 수 있는가? 무슨 근거로 하나님이 전적으로 불의한 자들을 의롭다고 칭할 수 있는가? 하는 ‘칭의의 근거’를 다루는 것입니다...
  • 류현모 교수
    젠더주의의 거짓과 허구
    젠더불쾌증 혹은 젠더위화감(gender dysphoria)은 태어나면서 부여받은 생물학적 성과 자신이 인식하는 스스로의 성별정체성의 불일치로 인해 괴로움을 받는 질환을 말한다. 그런데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에서는 자신의 성적 정체성에 의문을 품은 수만 명의 성별 혼란 아동과 청소년이 갑작스럽고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급발성 젠더불쾌증"(rapid onset ..
  • 신동만 장로
    한민족 비상(飛上)의 원천, 성경(聖經) (1)
    필자가 글을 쓰는 목적은 성경 말씀이 삼위일체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의 보고(寶庫)임을 전하기 위해서다. 이 글을 통해서 창조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하나님의 의를 구함으로써 창조의 목적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 광명 햇빛
    [구원론] 이신칭의(2)
    그런데 근자에 들어 개신교회 안에 이신칭의를 부정하고 한국교회를 종교개혁 이전으로 돌리고자 시도하는 이들이 나타났습니다. 그 중심에 소위 ‘유보적 칭의론자’(reservation of justification)들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김세윤 교수와 그 제자인 권연경 등이 대표적인 인물들입니다. 그들은 말로는 이신칭의를 부정하지 않는다고 일단 우리를 안심시킵니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이신칭의만 ..
  • 김승호 교수
    복음주의선교운동 로잔이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고찰(1)
    2024년 9월 22-28일 세계 각국에서 약 만여 명의 선교지도자들이 한국(인천 송도)에 모여 로잔 4차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1974년 스위스에서 1차 대회, 1989년 마닐라에서 2차 대회, 2010년 케이프타운에서 3차 대회를 가졌고, 2024년 9월 한국에서 4차대회가 개최가 열린다. 1974년 이래 로잔운동은 전 세계복음주의교회들에게 성경에 기초한 선교의 내용과 방향성을 제시해주..
  • 류현모 교수
    젠더주의는 창조섭리를 부정하는 이념이다
    성적지향(sexual orientation)은 개인의 성적 이끌림의 방향성을 뜻한다. 동성에 이끌리면 동성애, 양쪽 모두에 이끌리면 양성애, 이성에 이끌리면 이성애라고 한다. 이들 중 동성애자와 양성애자를 이성애자에 대한 성적지향의 소수자로 규정하고 그들에 대한 차별금지를 주장한다...
  • 광명 햇빛
    [구원론] 이신칭의(1)
    개혁교회라는 용어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로마 가톨릭교회를 대항하여 일어난 루터주의와 칼빈주의를 신봉하는 대륙의 개혁교회와 스코틀랜드를 거점으로 하는 장로교회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보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스위스의 제네바를 중심으로 확산된 칼빈의 신학적 전통을 계승하는 교회를 개혁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
  • 류현모 교수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차별조장법이다
    오늘날 한국의 진보적 입법의 방향은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을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게 허용하는 것이다. 성적지향의 다수인 이성애자에 대해 소수자인 레즈비언(Lesbian), 게이(Gay), 양성애자(Bisexual)들과, 성별정체성의 다수인 생물학적 남녀 양성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 대해 소수자인 트랜스젠더 및 성별비순응자(Transgender & Gender Nonconformin..
  • 광명 햇빛
    [구원론] 의롭다고 여기시다(3)
    당신이 지금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를 마음으로 진실로 믿고 받아들인다면 하나님은 즉시로 당신을 의롭다고 하여 주실 것입니다. 이것이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입니다. 그런데 교회사에서 이 ‘은혜 구원’에 대해 의심하고 받아들이지 못한 그룹이 있었습니다. 알다시피 종교개혁은 로마 가톨릭교회의 율법주의에 대항해 일어난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죄인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그냥 의롭다 ..
  • 박현동 목사
    변화가 있는 교육과 교사의 자세
    새 생명이 다시 시작하는 봄, 다음 세대를 생각하면 마음속에 기쁨이 밀려온다. 이유는 다음 세대 안에는 이 민족을 향한 비전과 꿈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들이 오늘도 코로나 이후 무너진 신앙의 삶을 세우기 위해 신앙훈련을 받고 있다. 그래서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는 아직도 소망과 비전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더 큰 비전을 세우기 위해 다음 세대의 주체인 아동과 청소년들..
  • 공산주의 마르크스
    네오마르크시즘이 기독교에 끼친 악영향
    네오마르크시즘(Neo-Marxism)은 마르크스주의의 개념을 20세기 사회와 경제에 맞게 새롭게 수정한 것이다. 이 이념은 이전의 마르크스주의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마르크스주의에서는 경제주체인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의 대립만을 강조했다. 그러나 네오마르크시즘은 이를 확장하여, 다양한 집단, 즉 인종, 성, 종교,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한 집단 간의 대립..
  • 신동만 장로
    주님 주신 기도제목, 한민족 향한 하나님의 비전 실현하는 것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저는 인격적으로 예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었습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저에게 주신 말씀은 마태복음 28장 19~20절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들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니라 하시리라"는 말씀입니다...
  • 박현동 목사
    교회학교 부흥은 교사의 전문성을 통해 이끌 수 있다
    교회학교 부흥은 교사의 전문성을 통해 이끌 수 있다 어린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아이의 어머니가 건강하면, 자연스럽게 아이도 건강하다는 사실은 어느 누구라도 다 알고 있는 진리이다. 와 같이 교회학교가 병들고 큰 몸살을 앓고 있다면 그것은 아이를 돌보는 어머니 역할을 하는 교사가 병들고 앓고 있는 것은 아닐지 탐색할 필요가 있다...
  • 광명 햇빛
    [구원론] 의롭다고 여기시다(2)
    먼저 구약시대에서 하나님은 구원의 모든 계획을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이스라엘에게 적용키로 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을 택하시고 그들에게 율법을 주었습니다. 율법은 유대인들이 구원을 받기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구원의 방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율법을 지키면서 약속하신 메시아를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자가 없었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 류현모 교수
    포스트모더니즘은 반 기독교적 좌편향 이념이다
    모더니즘은 19세기와 20세기 중반에 걸쳐 과학기술에 의존하여 발전해 온 무신론 세계관들을 통칭하며 세속적 인본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탄생시켰다. 이들 모더니즘의 쌍둥이는 서구의 전통적인 기독교 세계관을 진화론으로 무너뜨리며 세상 속에 무신론적 관점의 주류화를 모색하였다. 20세기 초반의 제1, 2차 세계대전 때문에 세계 각국은 전시 군사체제가 유지될 수밖에 없었다. 종전과 함께 공산주의와 자..
  • 신동만 장로
    기본으로 돌아가는 삶, 말씀·기도·행함… 오직 말씀대로 사는 것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땅으로 갔습니다. 아브라함은 백 세에 얻은 귀하고 귀한 아들,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번제를 드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네가 이같이 순종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라..
  • 광명 햇빛
    [구원론] 의롭다고 여기시다(1)
    천국은 죄인들이 가는 곳이 아닙니다. 천국은 의로운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영생을 누리는 곳입니다. 그런데 이 땅에는 의로운 자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모든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죄 아래에서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어릴 때 생선가게 아들로 자란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친구의 몸에는 늘 생선 냄새가 났습니다. 이렇게 죄인의 몸에선 죄의 냄새가 납니다. 그래..
  • 김영한 박사
    국가와 정치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2)
    복음서 저자 마태의 기록에 의하면 바리새인들은 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예수를 올무에 빠뜨리려고 시험한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아니하니이까”(마 22:17). 이것은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었다. 세금을 바치지 말라 하면 로마 정부에 반대하는 자가 되어 헤롯 당원들에게 “반역자”라고 고발할 거리를 제공하며, 바치라고 하면 로마 정부에게 ..